해외 역직구, 글로벌 셀링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초보 셀러가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아이템부터 시작할지 선정하는 일입니다. 과연 초보 셀러가 판매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발굴할 수 있을까요? 이베이 CBT가 친절하게 설명해드립니다. 

1. 국내 오픈마켓을 참고하라 

흔히 글로벌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한다면 큰 부담을 느끼곤 합니다. 그러나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좋은 아이템은 우리가 쉽게 구매하고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입니다. 해외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찾을지 감을 잡기 힘들다면, 익숙한 환경인 국내 오픈마켓 현황을 먼저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 오픈마켓의 상품들부터 살펴보며 어떤 아이템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조사해보면 큰 도움이 됩니다.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제품들의 트렌드와 가격대를 참고합니다. 또 각 제품별로 이미지나 제품 설명을 통해 특장점을 강조하는 방식이나 SNS홍보 방법 등에서도 쉽게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2. 변화하는 트렌드 체크는 필수!

최근 유행하는 문화나 품목, K-POP 아이템 등 시즌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셀링 아이템 선정 시 최우선 사항입니다. 현재의 트렌드에 대해 먼저 살펴본 뒤에 변화하는 소비 패턴을 제대로 파악하고 관련 품목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소비 트랜드가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삼정KPMG의 코로나 19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러스 확산 이후 건강, 행복, 가족, 안전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현상이 강화되며, 안전에 대한 불안감 및 경기침체 두려움의 심리를 위안하는 '불안케어' 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인과의 대면 시간이 줄고 나를 위한 자기중심적 소비인 '에고이즘' 소비 트렌드도 새롭게 관찰되는 추세입니다. 

일례로 최근 홈 트레이닝, 홈 카페, 홈 쿠킹 등 집콕 생활을 위한 소비품목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공연장이나 극장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워서 가정에서 더욱 실감나는 영상을 만나기 위한 엔터테인먼트 기기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알면 그로부터 파생되는 인기 품목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3. 스테디 아이템에 프리미엄을 입혀라 

키즈 혹은 육아용품은 트렌드나 시즌에 따라 크게 떨어지지 않는 아이템이자,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큰 인기를 끌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또 최근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가 늘어나며 반려동물 용품이 꾸준히 판매되는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공략한다면 초보 셀러도 글로벌 오픈마켓에 안전하게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온라인 쇼핑의 주 소비자인 밀레니얼 세대는 기능이나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편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를 기반으로 한 육아용품 또한 최근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을 전망하며, 2023년에는 103억 51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때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제품, 무첨가나 유기농을 앞세운 유아용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잠재수요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반려동물 시장 또한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2019년 525억 7000만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4.1% 성장해 2024년에는 643억 달러 규모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장난감, 스마트 급식기 등 스마트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적당한 가격대와 좋은 품질,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 공략을 노려보기에 충분합니다.

4. 나에게 유리한 아이템을 만들어라 

초보 셀러라면 판매 경험이 적고 운용할 수 있는 규모가 작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송료가 낮고 적당한 단가의 제품을 선정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마우스나 헤드셋과 같은 전자제품 악세서리는 부피나 무게가 적기 때문에 해외배송에 적합합니다. 또 K뷰티로 공략할 수 있는 화장품도 작은 크기에 단가가 낮은 제품을 선택한다면 해외배송에 큰 부담이 없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면 출발점이 훨씬 유리해집니다. 관심이 많거나 좋아하는 아이템이라면 한번 도전해 볼만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패션에 관심이 많아서 의류의 품질이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면, 관련 제품을 판매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더 나아가 제품 수급에도 자신이 있는 아이템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초보 셀러가 제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제품 수급할 자신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기를 권합니다. 반대로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제품 수급에 대한 대비를 미리 해놓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