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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 셀러 인터뷰 : MOBAI '민훈 대표님'

“실시간 고객 대응으로 바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Q.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이베이 셀러 민훈이라고 합니다. 현재 스포츠 용품과 캠핑 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7년도부터 지금까지 셀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해외 진출 플랫폼으로 '이베이'를 선택한 이유?
기존에 B2B 비즈니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이베이 광고를 보게 되어 셀러로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부터 판매를 시작하면서 이베이는 확장성이 굉장히 좋은 플랫폼이라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보통 미국을 타겟으로 판매를 시작하지만 판매가 잘 되기 시작하면서 영국, 호주, 등의 국가로 비교적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 판매를 시작하게 된 계기?
국내는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바탕으로 해외 판매를 하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아웃도어 용품(운동화)을 판매 아이템으로 선택한 이유?
제가 캠핑과 등산을 좋아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분야에서의 아이템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용품들을 사용해보면서 만족했던 상품들과 잘 아는 상품들 위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Q. 입점 초기의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초기에는 판매 아이템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고민을 하면서 ‘취미생활에서부터 접근해보자 ‘라는 생각을 갖고 차근차근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배송비 설정 기준’ 에 대한 감이 없었습니다. 우체국을 90% 이상 사용 했었는데, 우체국도 100g 단위로 요금 세분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무엇을 기준으로 설정해야 하는지’, ‘아이템을 모두 들고가서 직접 측정해야 하는지’ 등 초반에는 막막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신규 셀러로 진입하신 분들은 코로나로 인해 높아진 배송비의 영향으로 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극복 방법으로는 먼저 이베이 교육을 통해 강사님들의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었고, 벤치마킹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배송 횟수가 쌓이다 보니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또한 이베이 카페 커뮤니티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에서 다양한 글들을 참고하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Q. ‘이베이’로 판매 가능한 여러 국가 중, '미국'에 집중하신 이유? 
미국은 바잉 파워가 크기도 하고 이베이 = 미국이라는 인식이 있었기에 가장 큰 시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파는 아이템 특성상 미국이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판매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국가 확장을 염두 했습니다. 현재 영국과 호주 시장까지 확장해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동일한 아이템으로 다국가에 판매하니 매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미국 고객의 특징은?
미국은 다인종 국가이다보니 배송을 급하게 요청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반면 호주, 영국 바이어분들은 배송이 늦더라도 이해를 많이 해주시는 편이고, 급하게 요청하는 경우도 많이 없습니다. 유럽 국가 바이어분들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시는 편인 것 같습니다.


Q. 꾸준한 매출, 성과의 비결은?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리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 하루 10개는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꾸준히 리스팅을 하다보니 알고리즘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것 같고 결론적으로 판매 촉진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바이어의 메시지를 받으면 응답을 빨리 해주는 편입니다. 최대한 실시간으로 대응해주려고 노력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바이어들이 만족을 하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는 신속한 배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임에도 특송과 egs를 최대한 활용한 결과 ‘배송이 빨라서 기분이 좋았다’, ‘배송에 만족한다’는 피드백을 꾸준하게 많이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romoted Listing’ 과 ‘Markdown’ 마케팅은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잘 활용하고 잇는 툴 중 하나입니다. ‘Promoted Listing’을 활용한 결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및 포부?
아이템 소싱에 주력을 다해 아이템을 다각화하는 것이 저의 향후 목표입니다.


Q.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이베이 판매 전략을 변경했던 경험?
코로나가 처음 터지고 2개월 동안은 많이 힘들었습니다. 혹시 관련 이슈가 있는지 네이버 셀러 카페에 들어가서 동향을 자주 확인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체국 발송이 안되는 지역들을 체크해서 신속하게 특송으로 계약을 하는 등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신속한 배송으로 바이어들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Q. 신규/예비 셀러 분들께 해주고 싶은 한마디?
신규 셀러분들은 코로나로 인해 상황이 많이 좋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배송비를 얼마나 저렴하게 설정할 수 있는지’에 포커스를 맞추면 좋겠습니다. egs혹은 우체국 배송 시스템을 잘 활용한다면 비교적 저렴하면서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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