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장점

이베이 플랫폼을 활용한 해외 판매는 국내 온라인 비즈니스 및 여타 해외 판매를 위한
플랫폼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첫째, ‘매우 큰 시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13년 기준 200여 개국, 3억5천만 명에 이르는 거대한 회원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이베이는 기본적으로 B2C 거래가 주류를 이루지만, 기업 판매자의 경우 외국에서 상품을 수급하고자 하는 기업과 B2B 거래도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50,000여개에 이르는 수많은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아우르는 거대한 시장규모는 그 상품이 어떠한 것이든지 간에 그것이 판매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 둘째, ‘편리한 결제와 배송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 국가 은행에 계좌를 개설하거나, 결제 시스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여타 플랫폼과는 달리 이베이는 100% 페이팔(PayPal)이라는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해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한 장만 있으면 손쉽게 페이팔에 가입할 수 있고, 페이팔 계좌를 통해 수금한 판매대금은 손쉽게 국내의 은행계좌로 환전 및 이체가 가능합니다. 해외배송은 배송사와 계약을 맺거나 하는 번거로움 없이 우체국을 통해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원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셋째, 메시지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용이함’을 들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응대해야 하는 국내 온라인 마켓이나 실시간 메신저를 활용하는 여타 플랫폼과는 달리 이베이는 이베이 내의 작은 메일함 개념의 메시지를 통해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구매자들 역시 시차 등을 고려하여 즉각적인 답변을 거의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시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하면서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 넷째, ’광고가 없는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어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즉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이베이 내에서 정하는 알고리즘을 통해서만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베스트 매치라고 하며, 쉽게 요약하자면 고화질의 상품 사진, 충실한 설명글, 경쟁력 있는 가격을 보유한 좋은 등급의 판매자의 최근 판매율이 높은 상품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상품을 판매하려는 판매자에게는 별다른 비용투자 없이 오로지 자신의 노력과 역량에 따라 상품 판매의 기회를 더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할 나위 없이 큰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 다섯째, ’빠른 자금회전과 매입 부가세 공제 혜택’을 들 수 있습니다.

    이베이는 여타 다른 플랫폼처럼 플랫폼에서 판매 대금을 받았다가 정산해주는 구조가 아니라 구매자가 판매자의 페이팔 계좌로 대금을 직접 먼저 송금해주는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송금 받은 금액을 우리나라 내 계좌로 환전 신청하면 영업일 기준 3일 후에 입금이 되므로 자금의 빠른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베이를 통해 판매하는 상품은 전부 해외로 발송되므로 매입부가세에 영세율이 적용됩니다. 매입자료 및 수출 증빙자료 제출을 통해 매입에 포함된 부가세를 전액 환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여섯째, ’해외의 소비자들에게 주력상품 및 브랜드를 손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광고 시스템은 없지만 상품 설명글은 HTML 등을 활용하여 비교적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품 설명글에 기업이나 브랜드 스토리를 적절하게 기재한다면 해당 상품을 클릭하는 해외의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주력상품은 물론 브랜드까지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기업은 이베이 판매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인지도도 높아져 그 흔한 해외 박람회 한 번 참석하지 않고 전 세계 수많은 기업들과 B2B거래를 성사 시켰고, 한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이베이닷컴 메인화면에 소개되기까지 했습니다.

  • 일곱째, ’적은 투자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베이 플랫폼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현지 법인, 현지 계좌, 현지 창고 등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통해 손쉽게 이베이와 페이팔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랫폼의 운영관리 역시 비교적 쉬운 편이라 이베이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소정의 교육 이수를 통해 충분히 노하우를 전수 받아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인건비 역시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베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는 약 6,000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으며, 지난 2009년 이베이코리아가 본격적으로 이들에 대한 각종 지원을 시작한 이래 매년 높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베이 플랫폼은 전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자사의 주력상품과 브랜드를 손쉽게 홍보할 수 있고, 높은 매출까지 기대할 수 있는 마켓으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여기에 다른 유사 플랫폼과의 연계성도 매우 높아 다양한 글로벌 마켓 플랫폼을 활용하는데 교두보 역할로써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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