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판매의 가능성

  • 1. 국내 온라인 비즈니스 경쟁 심화

    2000년대 초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십여 년의 시간을 거치며 소셜 커머스, 전문 온라인몰 등의 경쟁 플레이어의 등장으로 성숙단계에 접어든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판매자들의 경쟁은 점점 심화되었고 경쟁력 있는 가격과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광고 비용은 점점 증가하는 반면, 판매 이후의 부가세 및 소득세 납부 이후의 실 수익은 점점 줄어들 고 있어 많은 국내 온라인 판매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 2. 해외판매를 위한 인프라 구축 확대

    이렇듯 점점 경쟁이 심화되는 국내 온라인 시장과는 다르게 해외 온라인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쇼핑이 가능해진 것 또한 큰 영향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팔(PayPal) 등과 같은 편리한 전자결제수단을 통해 전 세계 누구나 쉽게 다른 국가에 있는 판매자나 구매자에게 상품 대금을 송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우체국 소형 포장물을 기본으로, ePantos, ePostg 등 해외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배송할 수 있는 배송 수단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국가간 거래의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해외판매를 위한 기회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몇 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와 인지도를 구가하는 K-POP 열풍은 다른 국가의 구매자들로 하여금 한국과 한국의 상품에 관심을 갖게끔 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런 일은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확대가 가져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3.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국 상품 (MADE IN KOREA)

    해외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의 품질이 우선 시 되어야 합니다. Made In Korea 제품은 가격 대비 성능비가 우수하고 인지도가 높아, 중국과 일본을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배송비로 해외 배송이 가능하여 해외 구매자들 입장에서 높은 배송비 부담으로 인한 구매 포기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또한 가격 경쟁으로만 승부해야 하는 국내 시장에 비해 해외 시장에서는 판매자의 브랜드, 신용도, 전문성 등에서 경쟁우위를 가졌을 때 보다 많은 구매자들의 선택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무리한 가격경쟁을 하지 않고도 적정한 마진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익 구조로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4. 해외 사업을 시작하기 가장 좋은 플랫폼, 이베이

    대표적인 해외 시장이 바로 이베이(eBay)로, 대표 사이트는 www.eBay.com 입니다. 이베이 플랫폼의 특징은 CBT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동시에 가장 진입장벽이 낮은 오픈마켓 형태로 “해외 사업을 시작하기 가장 좋은 플랫폼”입니다. 한국 판매자들은 eBay CBT (Cross Border Trade의 약자로 국경간 거래를 의미) 플랫폼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베이에 진입하기 시작한 지난 2009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국가의 구매자들과 거래하며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총 거래액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015년 현재 한류상품부터 전자제품, 화장품, 패션에 이르기까지, 이베이를 통해 전 세계로 다양한 한국의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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