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셀러소개

게시판 읽기
제목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해외시장 공략
첨부파일 11_성공스토리_list_해외시장공략하기.jpg
11_성공스토리_list_해외시장공략하기.jpg
조회수 25,537

<인터뷰> 이베이 판매왕 "해외 사업기회 많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이베이 판매왕 경진대회에서 특별상을 받은 박태웅씨는 18일 "국내에 정식 매장이 있어도 병행수입이나 인터넷 직구매를 하는데 시장규모가 국내보다 해외가 더 넓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 먼데이'에 할인된 제품을 대량 구매해 판매했다"며 사업방식을 설명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동업하는 박씨와 신성민씨는 올해 이베이 쇼핑몰에서 연매출 180만 달러 이상을 올려 `티타늄 셀러'가 됐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일 이베이판매왕 경진대회에서 특별상을 받았다.

이베이 판매왕 경진대회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가 수출 장려 차원에서 개최한 행사다.

다음은 일문일답요지.

-- 이베이에서 판매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 (신씨) 한류가 유행하면서 해외에서 국내 화장품이 비싸게 팔렸다. 이를 보고 이베이를 통한 무역사업을 구상했다. 2008년 외환위기 직후 환율이 급등했는데 무역시 달러로 결제하면 고환율의 득을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박씨) 온라인으로도 수출사업을 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보고 사업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각자가 300만원 정도 소자본으로 시작했지만 지난해 3월 신씨와 합병해 법인을 만들 때는 자본금 규모가 3억원이 됐다. 현재 직원은 10명 정도다.

-- 치열한 경쟁 속 사업전략은.

▲ (신씨) 핸드폰케이스, 화장품, 패션, 전자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다. 인터넷으로 국가별 유행과 계절변화 등을 살피며 판매전략을 세운다. 돼지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면 마스크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터지면 안전한 먹거리를 파는 식이다.

국내에서 땡처리하는 이월상품을 싸게 사서 계절이 다른 남반구의 호주에 팔기도 한다.

(박씨) 국내에 정식 매장이 들어와있어도 병행수입이나 인터넷 직구매를 하는데 시장규모가 큰 해외에는 더 많은 사업기회가 있다. 얼마 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 먼데이'에 할인된 제품을 대량 구매해 판매하기도 했다.

-- 사업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은.

▲ (신씨) 조금만 잘 팔리면 따라하는 판매자가 많았다. 심지어 인터넷 상품 페이지를 그대로 복사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금은 대응법을 알지만 처음에는 어떻게 할지 몰라 어려웠다. 또 해외 배송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상품 100개를 배송할 때 배달사고가 하나만 나도 손해가 크다.

(박씨) 제어할 수 없는 환율에 따라 이익규모가 좌우된다. 최근 환율이 낮아 애로가 많다.

-- 인터넷 쇼핑몰사업 진출에 대한 충고는.

▲ (신씨) 소자본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은 맞지만 어느 정도 자본은 필요하다. 많은 사람이 노력에 비해 큰 성과를 얻으려 한다. 사업을 하려면 철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을 세워야 한다.

출처 : 연합뉴스 bscharm@yna.co.kr
정말 삭제 하시겠습니까?
(주) 이베이코리아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37번지 강남파이낸스센터
대표자 변광윤 master@ebay.co.kr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EBAY 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 ebay
  • AUCTION
  • G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