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셀러소개

게시판 읽기
제목 이베이 대학생 판매왕
첨부파일 success08.jpg 조회수 18,725
일반인도 제친 대학생 이베이 판매왕 노하우를 들어보니…

25일 이베이옥션이 개최한 ‘이베이 판매왕 경진대회’에서 대학생 부문 대상을 받은 김용훈(26 충남대 경영학과 3학년)씨의 경험담이다. 김씨는 지난 4개월간 총 650명이 참가한 이 대회에서 자동차 튜닝용품을 2만 달러(한화 약 2,160만 원) 이상 판매해 대상을 받았다. 이는 일반인 참가자 대상 수상자의 판매금액(1만 8,000달러)보다도 많은 수준이다.

김씨가 이 같은 도전을 하게 된 계기는 책 한 권에서 비롯됐다. 제대 후 복학을 위해 쉬던 중 도서관에서 ‘이베이, 나의 두 번째 월급봉투’라는 책을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은 저자가 대학생 시절에 이베이 판매에 도전했고 현재 이베이 탑레이티드 셀러가 됐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씨는 인터넷6블로그에서 이베이 판매왕 관련 공고도 마침 떠올라 도전을 생각하게 됐다. 책을 주문한 뒤 두 세 번 읽고 이베이 계정 등록과 이베이 의 판매왕 지원에 응모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쉬운 일은 없었다. 물건을 처음으로 등록한 리스팅과 동시에 계정정지를 당했다. 다행히 이베이 CBT팀의 도움으로 3일안에 복구한 뒤 경매방식으로 리스팅하기 시작해 나갔다. 피드백 점수가 없어서 초기에는 호응도 적었다. 그러나 경매방식을 통해 어느 정도 입찰이 되면서 성과를 얻기 시작했다.

“정확히 설날 이후 2월 7일 날 첫 배송을 했는데, 우체국에서 국제통상을 처음 보낸다고 하시는 직원분과 이래저래 상의하고 실수도 하면서 물품 배송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품등록 후 2주 정도 지나면서 본격적인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하루 평균 1건 정도 주문이 들어오던 것이 2월 말쯤 가서 3~4건씩으로 늘어났습니다.” 주문과 배송이 일어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면, 두 달여 만에 2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셈이다. 학생 신분인 김씨에게 난관은 ‘개강’이었다. 익숙해질 무렵 개강이 됐고, 김씨의 배송을 위한 고군분투는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집과 우체국 거리가 거의 1Km 정도 차이가 나는데 스쿠터 트렁크에 싣고 발판을 싣고 가방에 넣어도 짐을 다 싣지 못한 상황까지 발생할 정도로 주문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3월에는 대학교 개강과 함께 제품등록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고 판매제한, 네거티브 피드백 등등 당황스러운 상황을 여러 번 맞기도 했습니다.”

그때마다 도움을 준 곳은 이베이 였다. 이미 판매를 해 본 선배들에게 도움을 얻었고, 부족한 회화지만 이베이 본사와 이베이 CBT팀에 직접 전화를 해서 억울한 네거티브 피드백을 삭제하는 등의 성과도 거뒀다. “큰 박스를 스쿠터에 싣지 못해 택시에 싣고 우체국을 3번이나 왕복하기도 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러한 고생들이 모여서 결국 좋은 결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옥션은 지난 4개월 동안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 결과, 대학생과 일반인 각 부문별 총 8명의 우수 판매자를 선정해 총 2,000만 원에 달하는 창업지원금을 전달했다. 우수판매자는 대회 진행기간 동안 판매한 제품의 누적판매금액, 구매만족도, 등록상품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부문별로 대상(1명) 500만 원, 우수상(1명) 300만 원, 우수상(2명) 100만 원 등의 창업지원금이 제공됐다.

총 650명이 참가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해외수출 창업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반영했다. 대회 기간 동안 총 3만 4,000여 개의 제품이 판매됐으며, 대회 전체 누적 매출은 12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참가자 중 대학생 참가자가 180명을 차지했다. 20대 참가자중 10명 중 7명이 대학생일 만큼 대학생 창업 열풍이 뜨겁게 나타났다. 총 470명 참가한 일반인 판매부문에서는 약 90만 달러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

이베이 는 대형브랜드 기업을 포함, 중소기업, 소상인에게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사이트인 이베이를 통한 수출을 컨설팅하고 지원하는 CBT(Cross Border Trade)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셀러들에게 온라인 수출 교육, 무료 컨설팅, 문제해결센터 운영 및 상품페이지 번역지원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정말 삭제 하시겠습니까?
정말 삭제 하시겠습니까?
(주) 이베이코리아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37번지 강남파이낸스센터
대표자 변광윤 master@ebay.co.kr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EBAY 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 ebay
  • AUCTION
  • Gmarket